남자 지성 피부 관리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수부지 지성 관리, 썬크림 사용 여부, 지성 피부 세안제 선택, 보습제 선택, 트러블 피부 압출등 생활 속에서 지성 피부 관리에 적용되는 내용만으로 선별하였습니다. 특히 번들거림이 심한 분들을 위한 세안법도 안내합니다.
홍조와 심한 번들거림, 많지는 않지만 여드름 흉터로 꽤 피부과를 방문하며 선생님들과 실장님들에게 꽤 매달려서 얻어낸 이야기라 비슷한 분들이라면 본인 피부 상태 확인하거나 관리법을 파악하시기에는 좋은 내용입니다.
남자 지성 피부에 대해 알아봅시다.
내 피부는 지성인가 건성인가
많은 남성들이 본인 피부의 지성, 건성 여부 파악에 힘들어 합니다. 번들거림이 심한 듯 하지만 또 건조한 느낌이 들어 판단이 어렵죠. 본인의 피부 상태를 파악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번들거림 있거나 심한 피부는 지성 피부로 분류하는 것이 맞습니다.
테스트하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 세안 후 10~20분 후에도 피부 당김과 건조함이 느껴지지 않는다
- 세안 후 3시간부터 이후부터 유분이 발생한다
- 지성 피부로 분류하는 것이 맞습니다.
- 피부에 블랙 헤드가 많은 편이고 특히 코 주위에 많다.
- 항상 번들거림으로 고민한다.
- 머리가 쉽게 기름진다.
위의 해당하는 경우가 많을수록 악지성에 가까운 것입니다. 피부에 유분의 양이 많아 항상 번들거리고, 유분발생으로 피지선에 노폐물이 쌓여 모공으로 배출하지 못하고 블랙 헤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는 번들거림도 있지만 세안 후 피부 당김도 있는데라는 분들은 지성이지만 수분이 부족한 상태인 상태입니다. 이런 분들은 다음 문단에 수분 부족 지성에서 계속 설명드립니다.
수분 부족 지성?
지성이면 지성이지 수분 부족 지성은 또 뭔가 싶으신가요. 여성분들은 이 수분 부족 지성을 줄임말로 수부지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수부지는 단어가 주는 의미 그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성이지만 수분이 부족한 경우를 말합니다.
건성보다 유분이 많아 유분이 피부장벽을 감싸서 수분 보유는 건성보다 나은거라고 들으셨을 텐데요. 그런데 왜 이 수부지에 해당하는 분들은 번들거림도 있고 당김도 있습니다. 이는 정상 피부에 비해 유수분 균형 즉, 유수분 밸런스가 깨져서 그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적절한 유수분 밸런스란?
보통 정상적인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는 수분과 유분 비율이 7:3입니다. 지성 피부의 경우는 5:5의 형태를 보입니다. 유분과 수분량이 비슷한 거죠. 건성 피부의 경우는 2:5 정도의 비율을 보입니다. 네, 유분이 지나치게 부족하여 10을 다 채우지 못해 결국 수분 손실이 높아 건조한 피부가 됩니다.
그럼 수분 부족 지성은 지성임에도 여러 이유로 유수분 밸런스가 깨진 상태입니다.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지며 유분의 양은 넘치고 수분은 부족해지는 현상입니다. 이런 시기에는 되도록 피부 관리를 통해 유수분 밸런스를 다시 정상화시키는 방법이 최선입니다.
이렇게 보면 피부에 중요한 요소가 수분이다보니 건성보다 지성이 나은 듯싶지만, 지성은 지성대로 높은 유분으로 트러블, 블랙헤드, 넓은 모공 현상으로 고통받습니다. 특히 번들거림은 모든 지성인의 대표적인 고민입니다.
세부적인 관리법은 아래 남자 지성피부 화장품 선택하기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남자 지성피부 화장품 선택하기
남자 지성피부 관리에 적합한 화장품
1) 약산성 세안제를 선택하세요.
보통 남자 지성피부분들은 세안제에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대게 여성분들 폼클렌징을 혼용해 쓰거나 심지어 강한 알칼리성인 일반 비누로 세안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피부의 정상적인 pH 밸런스가 무너지며 더욱 건조하게 합니다.
그런 이유로 건강한 피부의 pH 상태인 약산성인 4.5~5.5 사이와 가장 근접한 성분의 약산성 세안제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산성 세안제는 피부의 자연적인 pH 밸런스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런 약산성 pH는 박테리아 및 기타 유해 물질에 대한 보호막을 형성하고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강한 알칼리성인 세안제를 계속 사용하면 피부의 고유의 pH 균형이 깨져 피부가 더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건조함, 자극, 감염에 취약해 집니다.이런 이유로 유분으로 인한 트러블과 함께 더 큰 트러블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약산성 세안제는 피부 각질을 부드럽게 해 각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 이미 밸런스가 무너진 수부지 남성들의 약산성 세안제로 갑자기 바꾸게 되면 피부의 거부 반응이 일어나 오히려 트러블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사용을 잠시 중지하거나, 적용 횟수를 일주일에 1~2회 사용해 가며 거부 반응이 없다면 점차 횟수를 늘려가며 적응을 시키시면 됩니다.
2) 로션, 젤, 크림 어떤 화장품을 이용해야 하나?
로션이나 크림의 경우는 유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간혹 여친이나 아내의 화장품이 좋다고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되도록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여성의 경우 건성 피부가 많아 유수분 보충을 위해 유분 함유량과 각종 첨가물이 함유되어 지성 피부의 모공등을 막아 상황을 더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되도록 첨가물이 적고 유분이 적은 맑은 젤 형태의 수분 보충 화장품을 선택하세요. 알로에 젤 크림이나 로션도 좋은 선택입니다. 알로에 젤외에도 약산성의 첨가물이 적어 자극이 적고 수분 보충력이 좋은 상품을 선택하세요.
하지만, 이런 알로에 젤이나 약산성 화장품들은 수분 손실이 빠른 편이니 중간중간 다시 발라주시는게 좋습니다. 직장이나 학교, 외부에서 다시 바르실 때 주의 사항은 절대 손을 씻고 바르도록 하세요. 피부 노화의 요인중 하나가 의외로 손으로 얼굴을 만지는 버릇입니다. 일반적으로 평균 1시간당 16번 정도 얼굴을 만진다는 연구 결과입니다.
썬크림을 발라야 하나?
썬크림은 피부에 오래 머물르며 햇빛을 막아야 합니다. 그래서 썬크림 특징이 피부에 들러붙어 잘 씻기지 않고 피부에 오래 머뭅니다. 그러니 모공 표면을 막아서 피부 노폐물과 유분 배출을 방해합니다. 특히 지성피부에서 선크림을 사용하면 번들 거림도 심해질 수 있고 여드름 발생할 경우도 있습니다.
광노화만큼 피부 손상의 큰 부분을 차지하니 피부 보호를 위해 바르더라도 실내에 돌아와서는 꼼꼼한 세안으로 제거해 줄 필요가 있으며 겨울철이나 30~1시간 외출 정도는 사용하지 않는 것도 추천합니다.
만약, 여드름과 트러블이 심한 경우라면 특히 주의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남자 지성피부 관리는 어떤 식으로?
세안법부터 바꾸기
앞서 말한대로 피부 pH 밸런스 유지에 좋은 약산성 세안을 적용하세요. 세안하는 물에 매번 3~5방울의 식초를 포함하면 좋은 약산성 효과가 생기며 비용도 경제적입니다. 만약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으시면 레몬 반 개나 1/3 정도를 세안하실 물에 짜 넣어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 기존의 알칼리성 세안제 대신 약산성 제품을 사용한다.
- 스크럽등의 잦은 사용은 피부 장벽을 무너뜨린다.
- 식초 혹은 레몬 세안법을 사용한다.
- 잦은 세안은 피하기
번들거림으로 유분이 쌓이는 것을 세안으로 막으려는 분들이 계시지만 1일 2~3회 이상의 세안은 오히려 피부 자극과 손상으로 유수분 밸런스를 깨뜨릴 수 있습니다.
남자 지성피부 관리법으로 가장 기초적인 사항들입니다.
번들거림은 잡을 수 있나?
안타깝지만 남자 지성피부의 번들거림은 숙명입니다. 만약 너무 번들거림이 심해 스트레스가 심하시다면 번거롭지만 미용전용 기름 종이를 사용하셔서 중간중간 절대 닦아내지 말고 꾹꾹 누르듯이 터치하셔서 유분을 제거하시고 수분 보충용 젤 등으로 수분을 보충하세요. 대신 수분 보충에 미스트를 쓰신다면 오히려 수분 손실이 높을 수 있으니 되도록 젤 형태의 수분 보충 제품을 이용하세요.
블랙헤드 어떻게 해야 할까?
간혹 코나 피부에 블랙헤드가 생기면 압출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압출을 하게 되면 모공 자체가 넓어집니다. 한 번 넓어진 모공이 회복되기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되도록 코팩이나 기구를 이용, 혹은 손으로 짜내는 형태의 압출은 절대 피하시고, 약간 뜨거운 수건 등으로 불린 뒤, 클렌지 오일 같은 오일로 마사지해서 녹이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처음에는 별 효과가 없는 듯 하지만 매일은 자극이 되고, 3~5일 간격으로 1~2개월간 꾸준히 계속 적용하면 검게 된 부분들은 많이 제거가 됩니다. 이후로는 똑같이 평생 이런 유지하시는 게 피부 건강에 좋겠지요.
남자 지성피부 관리 시 각질 제거
남자 지성피부는 각질이 많이 발생하지 않는 편이지만 수부지 남성들은 각질 발생이 되는 경우 있는데 되도록 적은 자극의 제품을 이용하시고, 굵은 알갱이 형태보다는 살리실산이나 바하(BHA), 아하(AHA) 제품을 이용하여 살짝 닦아내는 형식을 이용하는 게 안전합니다.
먹는 피지조절제는 어때?
간혹 심한 트러블 계열이나 지성 피부가 극혐이라 피지조절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효과가 좋은 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간독성과 반대급부의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건성에 가까운 피부가 되어 심한 각질 발생이나 알레르기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 부분만큼은 제가 간이 안 좋아 적용해 보지 못해 명확한 내용을 안내드리지 못하겠습니다.
남자 지성피부 관리법을 마치며
이상 꽤 긴 분량으로 지성피부에 관한 내용과 관리법을 안내드렸습니다. 대부분 치료 과정에서 병원에서 얻은 정보이고 카더라나 민간요법은 성격상 신뢰하지 않는 편이라 신뢰해도 좋을만한 소스라고 생각됩니다.|
관련 추천 제품들도 제공하려다 시간상 생략합니다. 블로그 자체가 막 만든 블로그라 최적화가 안되어 검색 노출이 거의 안될 것을 알아 보실 분도 1~2분 밖에 없으실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래도 제가 2~3년 꾸준히 사용한 제품 루틴이 궁금하신 분이 있으시면 공감 하나라도 눌려있음 다음 편에 다뤄 보겠습니다. 물론 쿠팡 링크도 확 걸어버리겠습니다. ㅅㅅ
번들거림이 사라지는 그날까지 포스가 함께 하시길.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마존 아이폰 당첨 크롬 설문하면 아이폰이 1300원이라고? (0) | 2023.02.14 |
---|---|
40대 남성영양제 건강식단 - 세계인이 뽑은 BEST5 (0) | 2023.02.13 |
어쩌면 우울증? 증상과 관리 방법 (0) | 2023.02.13 |
쿼카 테스트 - 귀여운 쿼카와 MBTI 테스트 (0) | 2023.02.11 |
쿼카 - 귀엽지만 치명적인 동물 (0) | 2023.02.11 |
댓글